학벌 외모 연봉돼야 가입 '소개팅어플'씁쓸한 '계급만남' 머니투데이


미국 일부 주(州)에서는 ‘데이트할 경우 지인에게 그 사실을 알리고, 공공 장소에서 만날 것’ 등 안전수칙 공지를 의무화하고 있다. 남씨의 사례는 다소 극단적이지만, 데이팅 앱을 통한 피해는 끊이지 않는다. 한국소비자원이 2014년부터 2016년까지 조사한 바에 따르면, 데이팅 앱을 이용한 사람 500명 중 forty nine.8%가 ‘이용 도중 피해를 입었다’고 답했다. 피해 유형으로는 원치 않는 연락을 계속 받은 경우(24.4%)가 가장 많았고, 이외에는 음란한 대화 및 성적 접촉 유도(23.8%), 개인 정보 유출(16%), 금전 요청(10.2%) 등이 뒤를 이었다. 다수의 이용자를 확보하기 위해서도 기술 혁신을 미뤄야 한다.


선택 과정에서 충분한 시간을 갖지 않으면 엉뚱한 사람과 데이트하게 될 수도 있다. “고스팅”이라는 용어는 여러 번의 데이트 이후 갑자기 상대방이 사라지는 상황을 설명하는 데 사용된다. 그 사람은 메시지에 대답하지 않고, 심지어 소셜네트워크에서 상대방을 차단해 그 사람이 연락할 수 없도록 할 수도 있다. 아니요, 스캐머인 사용자를 보유하긴 하지만 인기 데이트 앱 자체는 사기가 아닙니다.


글램의 라이브 기능처럼 온라인에서 다같이 놀 수 있는 공간은 새로운 충격일 수 있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키, 스타일, 종교, 흡연 여부까지 가입 시 기입하여야 하기에 원하는 이상형으로의 세밀한 매칭이 가능하다. 이 기능을 통해 ‘정오의 데이트’에서는 매달 180만 명의 회원들이 커플이 되었으며 일평균 3만쌍의 커플이 탄생됐다. 가장 좋은 방법은 여러 가지 소개팅 어플을 설치해보고 직접 이용해보면서 가장 적합한 서비스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그 남성의 프러포즈를 수락하고 9일이 지난 구티에레즈는 자수가 놓인 순백의 긴 드레스를 입은 채 "남편이 나를 데리러 왔는데, 꽤 긴장한 것 같았다. 다행히 나는 그렇게 긴장하지 않았다"라고 첫 만남을 회상한다. 틴더는 사랑, 섹스, 관계 형성에 어떤 영향을 미쳤으며 다음에는 무엇이 기다리고 있을까? 이제는 데이터의 위험이 아니라 데이터가 가져올 무한한 가능성을 논할 시간이라는 것이다. “빅데이터의 1막과 2막이 감시와 돈이었다면, 3막은 인간의 이야기입니다.” 그러나 인간의 이야기가 감시와 돈이어서 3막이기대된다. '소셜데이팅'이라는 단어를 플레이스토어에서 검색하면 약 100여개의 어플이 검색되며 앱스토어에서도 90여개의 앱이 검색되고 있다.


페이스북은 페이스북 안에서 공유하는 행사나 가입한 그룹을 기반으로 만남을 주선할 수 있다. 틴더와 힌지, 여성 이용자 중심인 범블 같은 북미 지역 경쟁 업체들과 갖는 차별점이다. 크리스 콕스 페이스북 제품담당수석은 이용자가 자신의 프로필을 다른 행사 참여자나 그룹 회원에게 공개할 수 있게 하는 ‘잠금 해제’ 기능을 언급했다. 2016년~2017년 한국의 소비자 지출 기준 상위 앱 순위(게임 제외).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최고경영자는 지난 1일 연례 개발자 회의에서 “페이스북이 가진 세계 최대의 소셜 네트워크망을 통해 인연을 연결하는 데이팅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라고 깜짝 발표했다. 저커버그는 “처음부터 프라이버시와 안전을 염두에 두고 설계했다”며 “친구가 내 프로필을 볼 수는 없으며 친구가 아닌 사람들에게만 제안할 것”이라고 말했다.


데이트 앱 사용자들은 여전히 다양한 선택을 제시하는 틴더나 범블 같은 앱에 의존하고 있지만, 이 앱들은 사용자에게 소울메이트를 찾아준다는 약속은 하지 않았다. 대신, 데이트 앱 틴더와 범블은 양쪽 사용자에게 시간을 들여 서로를 알아가는 관계를 만들 것을 권유하고 있다. 유머러스하지만 마냥 편하게 웃을 수 없는 이 웹사이트는 마치 상품처럼 자신의 연애 상대를 고르는 21세기 연애 방식을 비꼰다. 제작자 아니 아코피언과 수지 신은 “현재 우리(젊은 세대)는 무엇이든 가장 좋은 것으로, 가장 빠르게 얻고자 하는 문화 속에 살고 있는 것 같다”라고 덧붙였다. 하나의 작품 같은 이들의 웹사이트를 둘러보며 우리의 신 연애 풍속도를 잠시 돌아보는 것은 어떨까.


‘러브 스캠’은 데이팅 앱에 가짜 프로필을 올리고 이성에게 호감을 줄 수 있는 메시지를 보내 관계를 튼 뒤 연애 감정을 악용해 돈을 뜯어내는 사기를 말한다. 가짜 프로필로 가장 흔한 사례는 ‘영국에 사는 엔지니어’로 조사됐다. 앱 안에서 맺어진 관계 속에서 '엔터테인먼트'를 즐길 수 있도록, 큐피스트는 이성간의 사랑 외에도 친구, 동료, 가족 등의 모든 인간관계에 대해 고민중이다. 유저에게 근처에 있는 유저의 대략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친구 신청을 할 수 있는 '동네 친구' 기능과 호스트, 게스트, 참여자 3가지 형태로 참여해 다양한 사람들과 자연스럽게 어울릴 수 있는 '글램 라이브' 기능이 그 고민의 결과다. 보통 사람들은 이성과의 만남은 친구보다 사랑이라는 관계아래 이루어 지기를 원한다. 겉으로 표현하지 않지만, 마음 속 저편에는 사랑하기 위한 만남을 원하고 있다.


어쩌면 언제부터인가 서서히 ‘상대에게 목소리나 표정을 보이고 또 그것을 읽어야 하는 것이 힘들어 문자로 소통하기’를 선호하던 젊은 세대에게는 더없이 알맞춤한 ‘만남의 방식’이어서 데이팅앱은 더 빠르게 자리 잡았는지도 모른다. 외로움 때문에 사랑이 없는 육체적인 관계를 가지는 것은 다음 날의 후회와 불안한 감정으로 이어지고, 성병과 원치 않는 임신뿐 아니라 불법 촬영 등의 범죄에 노출될 가능성도 있다. 반복되는 일시적인 만남에서 잠깐의 쾌락을 느낄 수는 있지만, 지속적인 관계에서 오는 친밀감과 결속감, 신뢰와 사랑의 경험에까지는 이르지 못해 허탈감이나 우울감을 느끼게 될 수 있고, 자존감이 낮아지기도 한다. 또 짧고 일회적이며 책임 없는 만남에 중독돼 파트너가 생긴 후에도 데이팅앱을 지우지 못하는 경우도 제법 있다. 실제로 데이팅앱은 전통적인 사람들의 만남과 성관계 방식을 흔들어, 잘 모르는 사람을 너무 쉽게 만나고 성관계에까지 이르게 하는 문제를 안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예를 들어서 천국 쪽을 택하면 캐쥬얼 데이트를 말하는것이고, 죄 쪽을 선택한다면 원나잇을 원한다고 표현하게 됩니다. 소개팅 어플 순위와 사이트 상위에 있는 매치닷컴은 최근 고객들한테 예전에 헤어졌던 전 남친 또는 여친과 비슷한 사람들을 얼굴인식 기술을 통해 찾아주는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죠. 사용자들은 상대방의 포토그래피 스타일과 작품 포트폴리오들을 보고 매칭을 찾습니다.

키스방 키스방 휴게텔 오피 오피사이트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